진실은 저 넘어에...

진실의 적은 의도적이고 꾸며지거나 부정직한 종류의 거짓이 아니라, 고질적이고 설득력 있으며 비현실적인 통념인 경우가 많다.

돈이 되는 소식

늦깎이 초보의 가상화폐(비트코인) 알아보기

캐슬-구그 2022. 4. 14. 19:28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수많은 가상화폐(암호화폐)가 디지털 자산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로써 주변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를 자산으로 보유하고 거래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가상화폐(암호화폐)가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거래소에 상장하여 가상자산을 넘어 현금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 암호화폐 = 디지털화폐

 

가상화폐 비크코인

 


늦깍이 초보의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에 대해
알아보기

 

“ 가상자산이란? ”

실물이 아니며, 가상의 공간인 온라인 상에서 거래되는 자산.
쉬운 예로 온라인 게임 머니가 대표적이지만, 현재는 비트코인 등과 같이 거래소를 통해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하기도 함.

 

참고로 가상화폐와 전자화폐를 혼동할 수 도 있는데 전자화폐는 기축통화를 기준으로 한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일컫는 말입니다.

 

가상화폐도 현금화할 수 있으니 전자화폐와 동일한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몇몇 나라를 제외하곤 아직까지 가상화폐로 물건을 구입할 수 없으니 실제 화폐의 역할을 못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가상화폐란 무엇?

 

그렇다면 가상화폐가 무엇 때문에 이슈가 되었고, 그 인기가 수그러들지 않고 지속되는지 가상화폐의 대표 주자인 비트코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이라는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로 개발되어 네트워크 상에서 안전한 거래와 거래자의 신분 인증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가상화폐입니다.

 

“ 블록체인이란? ”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 그리고 여러 대의 컴퓨터가 기록을 검증하기 때문에 해킹을 막는 보안 기술.

 

블록체인 거래 과정 <네이버사전>
블록체인 거래 과정 <네이버사전>

 

비트코인의 개발 배경으로는 2007년 미국에서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건을 시작으로 글로벌 금융 위기를 초래한 것을 두고 중앙 집중식의 금융 시스템을 거치지 않는 개인 간의 거래를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란?
서브프라임 = 비우량 대출자
모기지 = 주택담보대출

 

 

“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건 ”

미국의 경제정책으로 인해 집값이 빠르게 상승하였고, 대출하여 집을 산다고 해도 대출이자보다 집값이 상승되는 이익이 높아졌습니다. 사람들은 대출을 통해 집을 사며 투기가 시작되었고 금융기관과 투자은행 등은 이 대출채권을 증권 형태의 금융상품으로 재판매하였습니다. 이 대출채권을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지의 금융기관이 사들였지만, 미국의 경제상황의 변화로 금리를 조정하는 정책으로 집값이 폭락하자 개인을 시작으로 기업으로 도미노씩 대규모 부채가 발생하며 파산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일부 나라를 제외한 각국 정부에서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의 익명성과 중앙은행을 거치지 않는 개인 간의 거래로 인한 보안성으로 악용할 것을 우려하여 화폐로써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비트코인 등과 같은 가상화폐를 통화의 대상이 아닌 투기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점이 더 큰 것 같습니다.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상화폐의 시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인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를 거래하면서 무엇 때문에 시세가 정해지고 오르내리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아마도 전문가분들도 알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22년 4월 13일 기준 비트코인 시세 정보
22년 4월 13일 기준 비트코인 시세 정보

 

거래소마다 시세다 다르다?

 

그저 단순하게 거래량에 따른 수요로 인하여, 채굴량이 감소됨에 따른 희소성으로 인하여, 유명 인사가 언급했다는 이유와 거래했다는 이유로 인하여, 각국 정부의 정책으로 인하여, 이와 같은 불확실성이 화폐로써의 가치와 통화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가 화폐로써의 사용이 어려울지라도 가상자산을 넘어 언제라도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멀지 않은 미래의 생활에서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그 활용도가 넓어질 수 있는 무긍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투기의 대상으로 생각하고 가상화폐에 무작정 투자하기보다는 관심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올바른 경험을 쌓기 위한 노력과 가상화폐에 대하여 어두운 면으로 바라보아 배척하기보다는 조금의 관심으로 앞으로 일어날 미래의 변화에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재테크에 무뇌함으로 가상화폐에 일도 관심 없던 저 또한 그 중요성을 여러 매체를 통해 느끼게 됨에 따라 이렇게 초심자의 마음가짐으로 가상화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